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원천징수 소득세(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홈택스에 신고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예스투데이입니다. 

월급쟁이들은 매달 매달 월급날이 돌아오는 것만을 기다립니다.  월급이 들어온다고 해봤자 통장을 스쳐 지나갈 뿐이지만, 그래도 한달간의 노력에 대한 댓가가 목돈으로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보람도 느껴지고, 든든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월급쟁이들에게는 월급날이 멀게만 느껴지지만 각 회사에서 급여업무를 담당하는 회계 직원들은 왜 이리 빨리 돌아오는지 신기하기만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급여작업과, 그에 따른 세금신고/납부 업무가 꽤나 신경이 쓰이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각 회사나 기관에서 각 직원들의 급여를 지급할 때 일정액을 떼어 두었던 소득세를 홈택스에 신고하는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급여/회계 업무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원천징수 소득세(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홈택스에 신고하는 방법

1.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홈택스에 접속하시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일단 회사 ID로 로그인을 하시구요.  '신고납부'를 클릭합니다.


2. 다음 세금신고 화면에서 '원천세'를 클릭합니다. 


3. 우리는 일을 미루지 않고 제때 신고 하는 사람들이니까, '정기신고작성'을 클릭합니다. 


4. 그러면 다음과 같은 세금신고 입력화면이 보입니다.  회사 ID로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번로 란에 회사 사업자등록번호가 입력되어 있을겁니다. '확인'을 누르면 기본적인 정보가 로드됩니다. 


5. 그리고 신고할 소득 종류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항목에 따라 소득금액 입력하는 화면에 입력란이 추가됩니다.  일반적인 월급을 받는 근로자들의 급여를 지급하면서 떼어둔 근로소득세를 신고하기 위해 '근로소득'을 선택하고, 기관에 용역 제공 등 대가를 지불하면서 떼어 둔 사업소득세 원천징수분 또는 기타소득세 원천징수분이 있다면 '사업소득' 또는 '기타소득' 해당 항목도 함께 선택해 줍니다. 기타 해당 항목이 있다면 추가로 선택해 주시구요.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르시면 아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6. 위 화면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을 선택했을 경우 보여지는 입력 화면입니다.  해당 입력란에 금액을 입력하시고, '저장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으로 넘어가집니다. 

7. 위 화면에서 '소득의 종류 선택'을 선택하는 항목이 있는데요, 일반 근로자들에 대한 소득세 신고는 체크할 필요가 없습니다. '거주자: 근로소득(파견근로에 대한 대가)'와 '비거주자: 이자, 배당, 사업, 기타, 양도, 근로소득' 이 두 항목만 활성화 되어 있는데, 외국인 근로자들이 있을 때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확인 후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8. 입력한 금액이 올바로 들어가 있나요? 확인하셨으면 '신고서 제출하기' 를 눌러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9. 그러면 접수를 알려주는 화면이 뜹니다. 신고내역을 확인해볼까요? '신고내역'을 클릭합니다. 


10. 보이는 화면에서 '접수번호(신고서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짜잔~ 신고서 화면이 출력됩니다.  세금 납부를 위해 납부서를 출력하려면 위 화면에서 '납부서'를 선택한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한 소득세 홈택스에 신고하는 방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시죠? 그냥 쭉~ 따라하시면 됩니다. 실제 업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면 좋겠네요.  위택스에 지방소득세 신고하는 방법도 궁금하시죠? 그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글을 읽어보세요.

원천징수 지방소득세(주민세) 위택스에 신고하는 방법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