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단체실손보험과 일반 개인실손보험의 연계 제도


안녕하세요. 예스투데이입니다. 

오늘은 단체실손보험과 개인실손보험의 연계제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직장에서 단체실손보험 가입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단체 실손보험이란?


단체실손보험이란 말 그대로 보험회사와 기관/회사 간의 계약을 통해 소속된 직원들의 의료 실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그런데 그것과 관련하여 약간의 문제점이 있지요. 

실비보험은 2개 이상 가입했다 하더라도 비례보상의 원칙에 따라 어느 한 보험사에서만 보험금을 받든지, 아니면 50:50 이런 식으로 비례해서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기관이나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들이 단체실손보험에 일괄 가입했을 경우, 각자 개인적으로 가입되어 있던 실손보험이 있다면 불필요하게 보험료를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또한, 그런 이유로 개인 실손보험을 해지하려 해도, 나중에 정년퇴직시 고령으로 인하여 실손보험 가입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인 실손보험을 유지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단체실손보험과 일반 개인실손보험의 연계 제도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자 금융위원회에서는 2018. 3. 7에 '일반 개인실손보험 중지·재개 제도'를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단체실손보험과 일반 개인실손보험의 연계를 통해, 재직 중 실손의료비 중복가입 문제 해소와 퇴직 후 실손의료비를 보장한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내용

구 분

재 직 중

퇴 직 후

개인실손 가입자

개인실손 중지 1)

(단체실손 가입 후 중지 가능)

개인실손 재개 2)

개인실손 미 가입자

단체실손 가입

단체실손을

개인실손으로 전환 3)

주 1) 가입자가 중지 신청 시, 단체실손과 보장이 중복되는 개인실손 보장내역의 보험료 납입 및 보장을 중지(단, 개인 실손 최초 가입 후 1년 이상 유지한 경우에 한정)

    2) 단체실손 종료 후 1월 이내 개인실손 재개 신청(무심사로 기존실손 보장을 재개하나, 중지시점 상품대비 보장이 확대하고자 하는 경우 신규가입과 동일하게 심사) 

    3) 단체실손을 개인실손으로 전환시 기준

◇ (전환대상) 직전 5년간(연속) 단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소속직원 본인만 해당)

◇ (전환상품) 단체실손과 동일 또는 유사한 일반 개인 실손의료보험

◇ (전환신청) 단체실손 종료 후 1월 이내 개인이 단체보험 가입 보험사에 신청

  * (무 심사 조건) 아래 2가지 모두 충족 필요, 1가지라도 미 충족시 심사

   · 직전 5년간 보험금 200만 원 이하 수령 & 10대 중대질병 발병이력(5년) 없음

※ 단체보험 「의료비 보장보험」 사전 선택시 유의사항(제도 시행시) 

 ❍ 개인실손 중지 희망자 및 퇴직 후 단체실손을 개인실손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단체실손 가입이 필요 함.

 ❍ 개인실손의 입·통원을 모두 중지하려면 단체실손의 입·통원 모두 가입이 필요 함.(단체실손 입원만 가입→개인실손 입원만 중지 가능)

 ❍ 단체실손 종료후 개인실손 전환시 입·통원을 모두 보장하는 상품으로 전환하려면 단체실손도 입·통원 상품으로 가입이 필요 함.


일반 실손 연계제도 관련 FAQ

(1) 일반 개인실손과 단체 실손에 중복 가입된 경우, 일반 실손을 해지하는 것과 중지하는 것 중 어느쪽이 유리한가요?

  ❍ 일반 실손을 해지한 후 질병이 발생할 경우 나중에 일반 실손에 가입거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반 실손을 해지하는 것보다는 중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일반 실손을 중지할 경우 회사에서 근무하는 기간 동안은 단체로 가입된 실손의료보험으로 보장을 받고, 퇴직 후 중지되었던 일반 실손을 재개하여 실손의료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반 실손과 단체 실손에 중복 가입된 경우, 무조건 일반 실손을 중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 일반 실손을 중지할 경우 불필요한 보험료 부담은 줄일 수 있지만, 단체 실손의 보험가입금액, 보장범위 등이 일반 실손에 비해 작아 충분한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단체 실손의 계약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일반 실손을 중지할 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단체 실손에서 일반 개인실손으로 전환하는 경우, 보험료 수준도 동일하게 유지되나요?

  ❍ 일반 실손은 일반 실손 가입자의 위험률을 이용하여 보험료를 만들고, 단체 실손은 단체 실손 가입자의 위험률을 이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합니다. 

  ❍ 따라서, 단체 실손에서 일반 실손으로 전환하는 경우, 동일한 보장내용일지라도 위험률 산출 대상이 변경되어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4) 단체 실손에서 일반 개인실손으로 전환하려면 직전 5년간 계속 동일한 보험회사의 단체 실손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나요?

  ❍ 5년간 연속적으로 단체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나, 동일한 보험회사일 필요는 없습니다.

  ❍ 즉, 단체 실손을 가입한 보험회사가 매년 변경되어도 5년간 연속적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일반 실손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아팠을 때 치료비가 없어서 제 때 치료를 못받는 상황은 없어야 하기에 보험은 꼭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 동안 냈던 보험료가 아까워도 보험금 탈 일이 안생기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요. ^^



첨부자료: 

 금융위원회『일반 개인실손 중지·재개』제도 요약.hwp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