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6.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의 원칙, 

 가. 접근통제 강화의 관점

 나. 영역성 강화의 관점

 다. 자연감시의 관점

학교안전교육


6-1.  물리적 영역에서 학교안전의 문제점과 개선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도출하기 위해서는 CPTED라고 불리는 범죄예방환경설계의 원칙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학교안전교육



6-2.  교무실과 행정실과 같은 사무공간에는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적용하여 학생과 방문객들의 복도 통행과 출입문에 대한 접근을 자연적으로 볼 수 있도록 유리창(또는 유리문)을 설치하거나 자연감시를 방해하는 부착물이나 가구들을 치워 놓도록 합니다. 

학교안전교육



7.  특별배려 학생 현황 조사서 - 위기 발생 시 특별배려를 필요로 하는 학생이 누구이며, 어떤 형태의 지원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담임이 작성

학교안전교육



7-1. 안전한 학교 실현을 위한 6가지 요인 중 교육과 훈련에서 제시한 학교가 실시해야 하는 안전교육 7대 영역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학교안전교육



7-2. 교내 차량의 흐름과 보행자의 이동경로가 상충하지 않는다거나 최소화하도록 동선을 재배치하고, 차량과 보행자가 상충하는 지점에는 볼록거울, 차량속도 저감시설, 교내 횡단보도 표시 등을 통해 교내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낮추도록 규정한다. 

학교안전교육


8. 안전교육 7개 영역

  가. 생활안전 - 시설 및 제품이용 안전, 신체활동 안전, 유괴 및 미아사고 예방

  나. 재난안전 - 화재, 사회재난, 자연재난

  다. 응급처치  - 기본응급처치, 심폐소생술, 상황별 응급처치

학교안전교육




8-1. 델파이 조사는 미국의 랜드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기술의 장래 예측법'이다. 전문가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를 종합하고 그것을 재차 전문가에게 피드백하여 재조사하게 한다. 이것을 반복함으로써 정확한 예측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학교안전교육



8-2. 안전교육 7대 표준안 중 생활안전영역은 시설 및 제품안전, 신체활동안전, 유괴미아사고 예방의 3개 중분류로 구성되었다. 

학교안전교육



9. 가해학생에게 나타나는 학교폭력의 징후

  가. 비행전력이 있거나 또래 폭력 집단에 속해 있다.

  나.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을 종종 나타낸다. 

  다. 난폭하고 강인한 것처럼 보이고, 피해학생에게 동정심을 전혀 기울이지 않는다. 

학교안전교육



9-1. 신체 폭력의 유형 중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는 감금에 해당된다.

학교안전교육



9-2. 교사는 예방교육을 통해 학교폭력은 가/피해 학생 모두에게 심각한 상처를 주며, 학교폭력은 반드시 알려지게 되고,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반드시 신고해야 한다는 점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안전교육



9-3. 다음 중 학교폭력에 관한 실정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학교안전교육



10. 학생의 '이름 자주 불러주기',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해 평상시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활동을 만힝 하여야 한다. 학생은 자신보다 힘이 있는 사람이 긍정적 메시지와 함께 이름을 불러주면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학교안전교육



10-1. 사람은 성행동을 할 수 있는 존재이고, 성적 욕망과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성행동을 하지 않는 선택과 거부할 수 있는 자율성, 원하지 않는 성행동에 대해 저항하거나 새로운 실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까지도 포함하는 성적 주체이다. 바로 이러한 권리를 '성적 자기결정권'이라고 한다. 

학교안전교육



10-2. 성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학교안전교육



10-3. 성폭력 사건이 일어났을 때 입었던 옷, 소지품 등을 종이봉투에 싸서 보관하도록 한다. 가해자가 범행당시에 사용한 도구나 외상이 남았을 경우 사진을 찍어 보관하여 증거자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안전교육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