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맛있는 소불고기 만들기

category 행복한 일상/먹어본 이야기 2017. 10. 6. 02:32
반응형
맛있는 소불고기 만들기


[재료]
소고기 1kg
물엿 120~150g
배 1/4개
양파 큼지막한 것 1개
버섯 200g 정도
간장 4손 정도
마늘 5개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먼저 소고기를 큰 그릇에 담고 고기가 잠길정도로 물을 붓습니다. 핏물을 빼기위함인데요 제 경우는 20분정도 담가놓았습니다.

2. 물을 다 비웁니다. 물 비우다가 귀한 소고기가 쏟아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3. 물엿을 넣고 고기에 단물이 골고루 배도록 잘 섞어 줍니다. 그리고 배를 강판에 갈아서 넣어주고 또 잘 섞어줍니다. 물엿이랑 같이 넣고 섞어도 무방합니다. 물엿과 배는 불고기가 감칠맛 나게 해주고 고기를 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 입맛이 점점 달달한 것을 선호하시는 것 같은데요. 제 레시피는 적당한 단맛입니다. 좀 더 달달하게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물엿과 배를 더 넣어주세요. 배 대신 편리하게 갈아만든 배 음료를 넣을 수도 있는데요... 배를 직접 갈아넣는게 당연히 더 맛있습니다. 암튼 단맛 양념을 해주시고 30분~1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

4. 단 맛 양념이 고기에 배이는 동안 양파 까고 버섯을 씻어 준비합니다. 마늘도 다져 두시구요. 씻은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버섯은 적당한 크기로 찢어둡니다. 버섯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맛타리 버섯을 많이 씁니다. 가격도 저렴하구요. 낱개로 찢으면 크기도 적당합니다. 양파는 더 넣어도 맜있는데 물이 많이 배어나오니깐 하나정도만 넣습니다. 나중에 불고기를 조리할 때 양파와 대파를 추가로 넣어주면 좋습니다.

5. 단맛 양념이 고기에 배일쯤 후추를 적당량 뿌려줍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후추맛이 너무 강하게 나서 맛이 이상해지니까 티스푼 하나정도만 넣어주세요. 살짝 넣어준 후추는 불고기의 풍미를 더해줍니다.

6. 짠맛 양념 전에 앞서 준비해둔 양파랑 버섯을 같이 넣어주시구요. 다진 마늘도 넣어줍니다. 마늘 넣는 기준을 고기 1kg에 마늘 5개 이렇게 잡기는 했습니다만 마늘은 넉넉히 넣어도 맛있습니다. 그냥 마늘만 구어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지 않나요?? 넉넉히 넣으세요. 뭐 이렇게 말씀드려도 고기보다 많이 넣진 않으시겠지요.

7. 마지막으로 간장을 넣어줍니다. 대략 4손 정도 넣어주세요. 간장를 한손에 최대로 담아서 네번 부어주는 정도의 양이에요. 계량컵으로 하면 편하겠지만 전 그냥 이게 편해서.. ^^ 간장을 부었으면 간장이 고기와 버섯에 골고루 잘 배이도록 섞어줍니다.

8. 양념이 된 불고기를 냉장고에 넣고 하룻밤 정도 숙성시킵니다. 그러면 맛있는 불고기 완성!!!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

'행복한 일상 > 먹어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할말이 있다귤~  (9) 2018.10.27
리치 바나나칩 먹어본 이야기  (0) 2018.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