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근로소득(기타소득/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전자제출 방법


안녕하세요. 예스투데이입니다. 

지난번 올려놓은 연말정산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방법 포스팅에 이어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홈택스에 제출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제출은 안해본 분들에게는 막연히 어렵게 느껴질 뿐 사실은 너무너무 간단합니다. 

그런데 그 간단한 걸 1년이 지나면 또 까먹습니다.  

그래서 그걸 잊지 않으려 간단히 정리해 두려고 해요.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제출해 보겠습니다. 

2017년 귀속 연말정산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와,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는 2018.3.12.까지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타소득 지급명세서는 2018.2.28.까지 제출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불성실 어쩌고 하면서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집니다!!  제때 신고하는 게 꼭 필요해요.

자,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야겠지요?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근로.사업등) 지급명세서를 클릭!




그럼 다양한 지급명세서를 신고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기타소득 지급명세서,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뿐만 아니라 이자배당 지급명세서, 퇴직소득 지급명세서 등도 있습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제출하셔야 할 자료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진행되는 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거든요. 

저는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다른 지급명세서 제출하기 화면도 아래 화면과 비슷합니다. 







제출방식을 선택하는 위 화면에서 '직접제출방식'과 '변환제출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지만, 급여관리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지급명세서 전자파일을 생성해둔 상태라면 직접제출방식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변환제출방식'을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어집니다. 



위 화면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 생성해놓은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전자제출파일을 선택합니다.  

급여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생성된 파일을 국세청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암호화 해두셨죠? 

'enc_F.....' 이런 파일명으로 된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출해야 하는 지급명세서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라면 'enc_C....',  기타소득 지급명세서라면 'enc_G....' 이런 형태입니다. 


지급명세서 전자제출파일 암호화 하는 방법을 아직 모른다면 아래 글 클릭!

홈택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형식검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변환파일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암호화 프로그램으로 지급명세서를 암호화 할 때 입력했던 비밀번호 기억하시나요?

그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나서, 잠시 후 위 쪽 '검증결과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네모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오류납세자수', '오류항목수'가 모두 0이 되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오류가 없다면 '내용검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용검증하기'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린 후, 아래쪽 '검증결과확인' 버튼을 누르면 검증 결과가 나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오류납세자수' 와 '오류항목수'가 0으로 나와야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행스럽게 오류가 없네요. 그렇다면 '전자파일제출 이동'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전자파일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과세자료 제출 접수증'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제출 자료 보관을 위해서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면 과세자료 제출 접수증이 출력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연말정산에 따른 사업소득 지급명세서 제출이 마무리가 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와 '기타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화면도 비슷하구요.

이렇게 간단한 걸 우리는 내년 이맘때쯤 다 까먹고 말겠죠... 

하지만 망각도 축복이라 했으니 오늘 하루 열심히 놉시다. 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