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홈택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예스투데이입니다. 

2월은 일하느라, 설 연휴 노느라 바쁜 달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짧은 2월인데 이래저래 휙 지나가버리네요.

일하느라 노느라 2월에는 블로그 포스팅에 넘넘 소홀해져버렸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전자제출 암호화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 해볼까 합니다. 

연말정산을 위해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각종 공제자료 내려받고 기타 공제자료까지 모아서 연말정산을 위한 자료를 검토하고 나면, 마지막으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국세청에 제출하는 단계만 남기게 됩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란 사업자(원천징수의무자)가 "우리 회사에서 누구누구에게 각각 급여를 얼마 주었고, 그 동안 세금은 각각 얼마 떼었습니다. " 이렇게 하나로 정리된 자료를 말합니다. 

이건 어떻게 작성을 할까요?  담당자가 직접 작성하려면 무지무지하게 힘들겠죠? 

다행히 각 회사마다 급여 관리 프로그램이 있고, 이 프로그램에서 일괄적으로 정리해줍니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에서 일정한 형태의 파일 포맷으로 결과물을 생성해줍니다.  물론 그 파일 포맷은 세부적으로 국세청에서 정해두고 있고, 급여프로그램 개발자들이 그 규격에 맞춰 결과물을 생성하도록 만드는 것이지요.  

그렇게 생성된 지급명세서는 여러종류가 있는데, 근로소득 연말정산에 대한 지급명세서는 C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가지고, 기타소득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는 G로 시작, 사업소득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는 F로 시작하는 형태입니다.  알파벳 뒤에 이어지는 숫자는 사업자 등록번호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번호 마지막 세자리가 파일 확장자의 형태가 됩니다.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가 123-45-67890이라면,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C1234567.890 이런 형태로 파일이 생성되네요.

이렇게 급여관리프로그램에서 필요에 맞게 파일을 생성해주면, 그 파일을 가지고 국세청 홈택스에 가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자료에 개인 정보가 담기기 때문에 자료 제출전에 암호화 과정을 거칩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은 아래 붙임으로 첨부해두었습니다. 

그럼 사용법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setupNTSFC.exe 파일을 일단 실행합니다. 


그러면 실행하자마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 허무해...내가 이러려고 실행했나 자괴감마저 느껴집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국세청 세무자료 암호화전환 프로그램 실행하기' 가 체크되어 있는 상태로 마침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찾기' 버튼을 누르고 급여관리프로그램에서 생성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파일을 찾습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라면 C... 로 시작하는 파일, 

기타소득 지급명세서라면 G... 로 시작하는 파일,

사업소득 지급명세서라면 F... 로 시작하는 파일입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데, 이 비밀번호는 홈택스에서 지급명세서를 제출할 때 입력해야하므로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 '세무자료 암호화' 버튼을 누르면 지급명세서 전자제출파일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파일명은 원본 파일명 앞에 'enc_'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원본 파일이름이 'C1234567.890' 이었다면, 생성된 파일은 'enc_C1234567.890' 처럼 말이죠.


이것으로, 너무나도 간단한 홈택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전자제출자료 암호화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 끝!

다음에 이어서 홈택스에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를 어떻게 제출하는지 포스팅 하겠습니다. 


첨부자료:

setupNTSFC.exe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