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1-1.  안전 개념이 위험 또는 사고(재난) 으로부터 자유로운 주관적,객관적 상태라면 안전개념의 반대말은 위험 또는 사고(재난)으로 인하여 "안전"이 파괴된 주관적, 객관적 상태로서 이를 [ 불안전 ] (으)로 통칭할 수 있다.

학교안전교육

 

1-2. [ 초등학생 ]은 억제 능력도 순조롭게 발달하며 충동적 행동은 감소를 보이기 때문에 안전교육에 있어서 최적의 시기이다.

학교안전교육

 

1-3. 안전교육의 영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학교안전교육

 

2. 학교안전관리의 4단계 순환적 활동 순서

학교안전교육

 

2-1. 학교안전관리는 "재난이나 그 밖의 각종 사고로부터 학생 및 교직원의 생명, 신체, 재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는 [ 예방 ] , 대비, 대응, 복구로 구성된 일련의 활동" 이다.

학교안전교육

 

2-2. 학교안전관리의 영역은 [ 물리적 ], 조직적, 학습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안전교육

 

2-3. 학교안전계획을 구성하는 섹션으로 부적절한 것은?

학교안전교육

 

3. 학교 위험성 평가 절차 순서

학교안전교육

 

3-1. 학교 위험성 평가는 학교 내외부에 잠재하는 유해위험요인들에 의한 리스크의 [ 발생가능성 ]과 이로 인한 피해 심각성을 평가하는 활동.

학교안전교육

 

3-2. [ 취약성 ] 평가는 특정한 유해위험요인들에 의한 리스크 발생 시 학교에 미치는 피해의 심각성을 예측하기 위해 실시되는 평가 활동이다.

학교안전교육

 

4-1.  [ 자연감시 ]는 학교공간과 시설물 주변에 대한 가시범위를 최대화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주변을 살피면서 외부인의 침입여부를 관찰하고 학생들과 낯선 사람들의 활동을 구분함으로서 범죄와 불안감을 저감한다. 

학교안전교육


4-2.  물리적 영역의 [ 취약성 ] 평가는 셉티드(CPTED)를 기반으로 건물과 운동장, 건물 내부, 커뮤니케이션, 시설물 유지보수와 보완의 4개 영역에 걸쳐 구성되어 있다. 

학교안전교육


5. 안전 관련 데이터의 관리 - 학교안전사고의 기록과 보고, 보건실의 치료 데이터 분석과 활용, 안전사고 발생 시 특별한 지원과 조치가 필요한 장애와 질환을 가진 학생에 대한 정보 관리 현황을 평가하는 영역

학교안전교육


5-1.  [ 조직적 ] 영역의 취약성 평가는 학교의 정책 개발과 실행, 안전 관련 데이터의 관리, 예방과 중재 활동, 교직원의 역량 개발, 학생참여의 기회, 학부모/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학교전담경찰관/지역재난대응기관(소방관)의 역할, 학교안전종합계획, 장애인 관련 규정, 재난대응계획 등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안전교육


5-2.  학교는 지역사회의 경찰관, 소방관이 참여하여 수립한 재난 [ 대응계획 ]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학교안전교육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Have a nice day!!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