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방임
가. 물리적 방임 -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상해와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지 않는 행위 등
나. 교육적 방임 - 보호자가 아동을 학교(의무교육)에 보내지 않거나 아동의 무단결석을 허용하는 행위 등
다. 의료적 방임 - 아동에게 필요한 의료적 처치를 하지 않는 행위, 예방접종이 필요한 아동에게 예방 접종을 실시하지 않는 행위 등
라. 유기 - 아동을 보호하지 않고 버리는 행위, 아동을 병원에 입원시키고 사라진 경우 등
11-1. 가정폭력의 유형 중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로 아동에게 우발적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피해아동에게 행하는 신체적 폭력 또는 가혹 행위는 신체적 폭력과 학대에 해당한다.
11-2. 학교는 교사연수과정에서 의무적으로 연 1회의 가정폭력예방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11-3. 교사는 가정폭력, 아동학대가 의심될 때 학교장에게 상황보고 후 즉시 112에 신고해야 한다.
12. 팝콘 브레인 -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여 목 뒤가 찌릿찌릿해지면서 목뼈가 휘고, 손(엄지손가락과 손바닥)과 손목이 자주 저리고 통증이 심해지는 현상
12-1. 금단은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 우울, 초조감에 시달려 안절부절못하다가 인터넷을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이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12-2. 인터넷 중독 예방 지침
13. 또래조정 프로그램 팀의 역할
가. 또래조정 프로그램 지도교사 임명
나. 또래조정 프로그램의 필요성 측정
다. 또래조정자 선발 및 교육훈련
13-1. 또래조정은 학생들 사이에 갈등이 있을 때 또래 친구가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13-2. 또래조정자 선발 기준
14. 청소년 자살의 특징
가. 발달 단계적 특성상 자살시도율이 높은 시기이다.
나. 계획적인 경우보다 충동적 경우가 많다
다. 자기 나름대로의 분명한 자살 동기를 갖는다.
14-1. 청소년 자살에 대한 오해
14-2. 위기관리위원회의 활동 중 교직원 지원활동
가. 긴급회의 준비 및 지원
나. 교직원 역할 및 활동지침 제공
다. 교직원의 안전과 보호
15. 긍정적 청소년 발달의 관점에서의 인성교육이 달성해야 하는 5가지 지표
15-1. 딜레마 토론은 인성의 중요 내용인 덕목에 대한 판단력을 배양하는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직, 약속, 책임, 소유, 공정 등 보다 바람직한 행동 선택에 대한 사고능력을 함양하는데 유용하다.
15-2. 위기 학생은 현 단계에서의 심리적, 정서적, 학업적 문제들로 인해 바람직하지 못한 성장과 발달의 모습을 지니고 있거나 이러한 이유로 다음 단계로의 성장과 발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성인으로서의 정상적인 삶을 살아내기 어려울 가능성이 큰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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